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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3.13 수업
    학교 수업 정리/컴퓨터 네트워크 2023. 3. 15. 20:48

    https://aws.amazon.com/ko/what-is/?faq-hub-cards.sort-by=item.additionalFields.sortDate&faq-hub-cards.sort-order=desc&awsf.tech-category=tech-category%23networking-content-dev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 허브 | AWS

    다중 인증(MFA)은 사용자에게 암호 이외의 추가 정보를 입력하도록 요구하는 다중 단계 계정 로그인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암호와 더불어 이메일로 전송된 코드 입력, 보안 암호 질

    aws.amazon.com

    관련 단어 정의가 잘 나와있는 아마존 홈페이지.

    인터넷이란 ip가 동작하는 네트워크이다.

    web1.0 은 정적 페이지로 읽기만 가능했다. 2.0은 읽고 쓰고 공유가 가능하고 3.0은 데이터의 소유를 서버운영자가 아니라 사용자에게 주자는 탈중앙화 개념이 포함된 것이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전송제어 프로토콜/인터넷 프로토콜

    https://nordvpn.com/ko/blog/tcp-ip-protocol/

     

    TCP/IP란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나요?

    이 글을 읽고 TCP/IP 계층, 정의, TCP IP의 차이점, 데이터 보호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nordvpn.com

    컴퓨터 네트워크 사이에 정보를 주고받는데 이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Application, Transport, Network, Datalink이다. 수업자료에는 Physical이 추가되어 5개의 계층이다. 계층을 나누는 이유는 통신과정을 단계별로 알 수 있고 오류를 수정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의 표준을 만듦으로써 여러 개발자와 사용자가 통일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위계층에서 하위계층으로 데이터가 가면 캡슐화되어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 이것을 보면 보안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스팸 메일을 미리 막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으므로 양면성이 있다.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소스와 목적지는 ip로 서로를 식별한다.

    ISO/OSI 표준 모델

    https://ko.wikipedia.org/wiki/OSI_%EB%AA%A8%ED%98%95

     

    OSI 모형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OSI 모형의 통신 (3-5계층의 예) OSI 모형(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개발한 모델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

    ko.wikipedia.org

    1984년에 제정된 표준 모델. 7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현재는 일부 계층을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계층으로 편입되었다. Application, Presentation, Session, Transport, Network, Datalink, Physical 이렇게 7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hosts는 end systems이다. 호스트들을 연결해 주는 것을 인프라라고 한다.

    Internet은 network of networks이다.

    네트워크 유저는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네트워크 디자이너는 비용 효율적인 디자인을 한다. 네트워크제공자는 관리하기 쉬운 시스템을 만든다.

    인터넷은 연결성, 효율적인 자원공유, 성능, 네트워크 구성요소를 제공해야만 한다.

    연결성(Connectivity)

    물리적 블록(링크, 노드)

    링크는 point to point와 multiple access가 있다.

    모든 장치가 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닌 라우터를 통해 노드끼리 연결된 형태로 구현. path를 찾을 때는 최단거리 알고리즘 다익스트라와 밸런 포드 이용.

    스위칭 네트워크는 서킷 네트워크와 패킷 네트워크가 있다. 서킷은 회선이 고정되는 것으로 전화와 같고 시간에 종속적인 데이터를 보낼 때 유리하다.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낭비가 발생한다. 패킷 네트워크는 데이터를 쪼개 패킷으로 보낸다. 경로가 고정되지 않고 여러 경로로 분산되어 전송된다. 회선낭비가 없지만 패킷이 손실되거나 시간이 뒤섞인 수 있다.

    소스가 목적지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Addressing이 중요하다. 도메인과 ip를 이용해 식별한다. Address의 종류는 1대 1 연결인 Unicast,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와 연결하는 Broadcast, 네트워크의 일부분의 노드들과 연결하는 Multicast가 있다.

    라우팅은 어떤 노드로 데이터를 보낼지 결정하는 것. 네트워크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프로세스. 통신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에지는 end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키기 위한 것. 네트워크 코어는 라우터이다.

    end는 호스트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은 요청과 응답이 있는 것. 현재 대부분을 차지. 피어-피어 모델은 일대일 연결. 블록체인, 토렌트 등이 해당.

    Residential Access nets은 일반적인 연결. 누구나 접속 가능.

    Institutional Access nets은 독립망. 학교, 회사 등 전부가 외부와 연결되지 않음.

    네트워크 코어: mesh of interconnected routers. 대부분 패킷 스위칭 기법을 사용. 다른 라우터로 패킷을 포워딩.

    store and forward기법을 사용. 패킷을 버퍼에 저장했다가 한꺼번에 보냄. 최근에는 버퍼에 저장되는 시간이 거의 없다시피 함. 버퍼가 다 차면 뒤에 들어오는 패킷을 버려야 함. 큐로 동작하는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

    hop: 목적지를 가기 위해 거 펴가는 네트워크 장비 개수. 호스트도 포함됨. ip를 처리해야 개수로 인정.

    현재 노드에서 어떤 라우터로 패킷을 보내야 하는지 테이블을 만들어 관리하는데 이 테이블을 만드는 행위가 라우팅이고 포워딩은 테이블을 보고 실제 패킷을 보내는 것.

    서킷 스위칭은 연결 전 hole setup으로 목적지까지의 길을 미리 요청해 할당받아야 함. 그리고 끝나면 해제요청을 해야 함. 순차성을 보장함. 이거 계산문제도 중요. 이항분포를 사용해 패킷이 점유하는 시간을 계산 가능

    최근 멀티미디어 정보가 많아지며 패킷 스위칭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옴. 코어 쪽에서는 서킷을 다시 적용하기 시작함.

    인터넷은 ISPs(Internet Service Providers)에 의해 end 시스템이 연결되는 것. 현재 인터넷 구조는 각 지역의 ISP가 더 큰 규모의 ISP에 연결되어 있고 그것들은 IXP(Internet Exchange Point)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코어가 아니더라도 트래픽이 많은 곳끼리는 IXP로 연결하기도 한다. IXP가 아닌 피어-피어로 노드끼리 바로 연결하기도 함. 구글이나 넷플릭스 같은 기업은 지역의 ISP주제에 트래픽을 엄청 많이 사용해 따로 망을 구축하거나 곳곳에 캐시서버를 두어 해결한다.

    제일 상위의 ISP를 티어 1이라 한다. 그 아래에 Regional ISP가 있고 그 아래에 access ISP가 있다.

    수많은 end의 개수에 비해 코어 쪽 라인은 수가 적다. 따라서 여러 호스트들이 공유해서 사용하는데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시간을 분리시키는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과 주파수를 분리시키는 FDM(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방식이 있다. 시간을 쪼개면 특정 시간에만 회선을 이용할 수 있고 주파수를 나누면 연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내가 사용가능한 주파수가 줄어든다.

    TDM에서 자신이 할당된 시간 외에는 이용이 불가능해 비어있는 시간이 있으면 낭비된다. 이것을 해결한 것이 SM(Statistical Multiplexing)이다. 빈 시간에 끼어들기가 가능하다. 이 방법은 큐를 이용해 버퍼처럼 패킷을 모았다가 차례대로 발송하는 것이다. 이때 패킷이 나가는 것을 들어온 순서대로 할 수도 있고 스케쥴러가 다른 알고리즘으로 순서를 결정해 줄 수도 있다. 이때 버퍼나 큐의 용량보다 패킷이 많으면 버려지니 주의하고 미리 조치해야 한다.

    수업이 일주일에 한 번 3시간이라 내용이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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